본문 바로가기
지적재산권

국민연금 추납제도│연금 많이 받는법

by 지식학박사 2023. 6. 28.

연금 수령시기를 늦추거나 추가적인 납부를 통해 매월 더 많은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하는 추납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란?

사업의 실패나 실직으로 실질적인 소득이 없어 국민연금을 납부하지 못한 기간에 대한 보험료를 추후에 납부하면 계속납입으로 인정해 주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국민연금의 가입 기간을 늘리고 수급시기에 받게 될 연금 수령액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이렇게 납부한 보험료는 일시금이나 분할납부로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든 게 특징입니다. 국민연금은 최소 10년, 즉 120회 차를 납부해야 수급자격이 주어지는데요. 납부하지 못한 기간을 국민연금 추납제도를 통해 납부 가능합니다.

 

추납제도를 이용하려면 반드시 현재 국민연금 유지가입자로써 소득이 없어 보험료를 납부하지 못했던 '납부예외기간'이 증빙되어야 합니다. 추가납입은 국민연금공단 전자민원서비스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추납은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서 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한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모바일 앱이나 공단 방문을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하며, 정부 24 누리집을 통한 신청도 가능합니다. 추납시 납부할 보험료는 (신청 달의 연금보험료 * 미납 개월수)로 산정됩니다.

 

국민연금 추가납부 분납제도

미납기간이 길어 추납 금액이 크거나 현재의 재정 상황이 좋지 못해 한번에 모든 보험료를 납부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국민연금 추납 분할납부 제도를 통해 보험료를 최대 60회에 걸쳐 납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분할납부 요청 시에는 정기예금 1년 이자율이 적용되어 추가 이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손익을 먼저 따져본 후 분할납부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 제도로 납부 할 수 있는 미납기간은 최장 10년으로 제한되며, 이때는 기초연금 수급 여부와 상충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정부 24 등을 통해 쉽게 신청할 수 있으니 주납조건이 되신다면 적극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